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FUTURE 2030' 분야별 미래전망보고서 발간

정시현 기자 | 기사입력 2021/01/26 [14:18]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FUTURE 2030' 분야별 미래전망보고서 발간

정시현 기자 | 입력 : 2021/01/26 [14:18]
 

사진=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이코노믹포스트=정시현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1월 26일(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속화될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조망하기 위해 『FUTURE 2030』분야별 미래전망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NIA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 패러다임 대전환 속에서 우리가 지속적인 발전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과 미래 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지난 2년 동안 경제‧사회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미래 디지털 전략을 구상한 20권의 분야별 미래전망보고서를 준비하여 왔다.
 
보고서 집필에는 김문조 교수(고려대), 엄석진 교수(서울대) 등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디지털기술과 미래연구에도 식견이 많은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이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은 사회 모든 영역에서 적용되는 보편적인 공공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FUTURE 2030』시리즈는 이러한 디지털 유망기술과 공진함으로써 나타나게 될 주요 영역에서의 사회적 변화와 미래를 전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NIA의 AIㆍ미래전략센터는 전문가의 분야별 미래전망보고서 내용을 분석하여 2030 전망과 도전과제를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따라 초연결사회, 새로운 인생모델, 그린&스마트시티, 마찰없는 경제, 헤테라키 민주주의 등 코로나19 이전에 그렸던 미래가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따라 새로운 불평등, 사생활 침해위험, 사회적 신뢰 회복, 디지털 권력 분산 등의 새로운 도전과제도 함께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NIA 문용식 원장은 “전 세계에 확산된 코로나19는 미래를 더욱 복잡하고 더욱 불확실하게 만들어 버렸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많은 이들이 『FUTURE 2030』시리즈를 미래 기술과 사회변화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미래 교과서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FUTURE 2030』분야별 미래전망보고서는 NIA 홈페이지(https://bit.ly/3ajbNDZ)에서 볼 수 있다. EP
 
jsh@economicpost.co.kr
이코노믹포스트 정시현 취재부 기자입니다.

"미래는 타협하지 않는 오늘이 만듭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