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공유재산 운영 실태’ 점검

이석균 부장 | 기사입력 2023/02/22 [14:10]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 공유재산 운영 실태’ 점검

이석균 부장 | 입력 : 2023/02/22 [14:10]

꼼지락 실험실. 사진=목포시

 

[이코노믹포스트=이석균 부장] 목포시는 원도심 일대에 추진하고 있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의 공유재산 운영 실태를 오는 24일까지 점검한다고 밝혔다.

 
점검 대상은 구 호남은행 목포지점 등 현재까지 운영 중이거나, 활용 준비 중인 총 8개소다.
 
최근 문화재적 가치와 공공의 목적에서 매입한 근대건축물이 최근 운영 및 활용이 부진하다는 지적에 따라 시는 문제점을 찾아 해소하고자 운영 실태와 향후 계획을 적극적으로 점검해, 원도심 재생 활성화라는 당초 목적을 달성한다는 취지이다.
 
목포의 원도심은 조선시대 목포진부터 근대 자주 개항의 역사, 산업화 시기 번화한 항구도시로 발전하기까지 시간의 켜를 담은‘지붕없는 박물관’이다.
 
목포시가 이런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입한 근대건축물 중 가장 대표적인 곳은 구 호남은행 목포지점이다. 이곳은 현재 리모델링을 통해 목포 대중음악의 전당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 도시 목포의 위상에 걸맞게 꼼지락 실험실(스튜디오, 메이커 스페이스)을 운영하며 시민이 직접 참여할수 있도록 조성해 왔다. 
 
이외에도 목포시가 매입한 공유재산은 민간의 창업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유달초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마술카페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마술과 공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곳은 휴식과 더불어 특별한 체험을 할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구 갑자옥 모자점과 함께, 인접한 야마하 선외기 건물은 조선인 모자 상점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함께 현대적인 트렌드를 반영해 목포모자아트갤러리로 조성할 계획으로 올해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 
 
시는 이번 점검을 토대로 관련 시설에 대한 활성화도 꾀할 계획이다. 대중음악의 전당에 더 많은 관람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홍보는 물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꼼지락 실험실은 목포문화도시센터와 함께 주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폐업한 주전부리 판매점은 새로운 위탁자를 모집하는 등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목포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직면한 문제점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며, 주민들과 소통하며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명품공간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원도심 매입 건축물을 활용한 문화공간, 창업공간이 운영 상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다시 활기를 얻을 수 있도록 관계자들과 협력해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EP
 
lsg@economicpost.co.kr
 
이코노믹포스트 이석균 부장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