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제용어해설]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생활물가지수
기사입력  2018/06/30 [14:50] 트위터 노출 2,001,249 페이스북 확산 122,836   이코노믹포스트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자주 구입해 쓰는 생필품(생활필수품)들의 평균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만드는 소비자물가지수(CPI)의 보조지표다.

 

'장바구니 물가지수' 혹은 '체감물가지수'라고도 한다. 소비자물가지수를 만들 때는 얼마나 자주 구입하는지를 감안하지 않는다.

 

반면에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자주 구입하는 상품만 골라 물가지수를 만들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소비자의 물가 체감을 더 밀접하게 반영한다. EP

ⓒ 이코노믹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