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인코텀즈 2020 활용 물류비 절감 방안 설명회’ 온라인 개최

이석균 기자 | 기사입력 2021/03/16 [13:27]

무역협회, ‘인코텀즈 2020 활용 물류비 절감 방안 설명회’ 온라인 개최

이석균 기자 | 입력 : 2021/03/16 [13:27]
 

정일환 영원NCS컨설팅 대표. 사진=한국무역협회


[이코노믹포스트=이석균 기자]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가 15일 ‘인코텀즈(Incoterms) 2020 활용 물류비 절감 방안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인코텀즈(Incoterms;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란 무역거래 시 수출자와 수입자 간 의무, 비용, 위험 등을 다루는 국제 규칙으로 거래조건에 따라 수출입 화주 간 물품의 운송의무와 물류비 규모가 달라진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발생한 수출입 운송차질로 무역업계의 자체 대응역량이 보다 중요해짐에 따라 개최한 이날 설명회에는 영원NCS컨설팅 정일환 대표가 나서 인코텀즈 2020의 주요 내용과 운송형태별 물류비 절감 자가진단사항 등을 소개했다.
 
정 대표는 “수출할 때 본선인도(FOB, Free on Board) 등 운임을 포함하지 않는 ‘F’ 조건에서 운임포함인도(CFR, Cost and Freight) 등 ‘C’조건으로 전환하면 운임을 절감할 수 있다”면서 “뿐만 아니라 제조·구매 및 대금지불 일정도 수출자의 선적일정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이준봉 물류서비스실장은 “최근 코로나 19의 여파로 해상운임이 전례없이 급등하며 수출 화주들의 물류비 감내 여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에서 인코텀즈 변경만으로도 물류비를 다소 절감할 수 있어 우리 기업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볼만 하다”면서 “협회는 지난 2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려던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www.ielsc.or.kr)의 운영기간을 6월까지 연장하는 등 앞으로도 업계의 물류 애로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P
 
lsg@economicpost.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무역협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